---------- [ Original Message ] ----------

Subject: 5월 30일의 묵상자료 입니다.

Date: Wed, 30 May 2012 03:30:18 +0900 (KST)

From: "박성완" <lutherfriend@hanmail.net>

To: "정태한" <bigguy05@paran.com>

묵상자료 4031호(2012.05.30. 수요일) (지은 이: 박성완목사/옥수동루터교회 당회장)

시편 5:08-11

8 여호와여 나의 원수들을 인하여 주의 의로 나를 인도하시고

주의 길을 내 목전에 곧게 하소서.

9 그들의 입에 신실함이 없고 그들의 심중이 심히 악하며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 같고 그들의 혀로는 아첨하나이다.

10 하나님이여 그들을 정죄하사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고

그 많은 허물로 인하여 그들을 쫓아내소서. 그들이 주를 배역함이니이다.

11 오직 주에게 피하는 자는 다 기뻐하며 주의 보호로 인하여

영영히 기뻐 외치며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은 주를 즐거워하리이다.

12 여호와여 주는 의인에게 복을 주시고 방패로 함 같이

은혜로 저를 호위하시리이다.

본문 마태복음 10:05-15

5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어 보내시며 명하여 이르시되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6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7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왔다.’ 하고

8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 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9 너희 전대(纏帶)에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지 말고

10 여행을 위하여 배낭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군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11 어떤 성이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 내어

너희가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12 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13 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하지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

14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도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그 집이나 성에서 나가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

15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날에 소돔고모라 땅이 그 성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찬송 359장 < 예수가 함께 계시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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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하며 배우기

1.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미국 작가 에니 푸르의 [씨핑 뉴스] 또는 항해 뉴스라고 번역되는 작품 속에는,

뱃사람들이 사용했던 여러 가지 매듭들이 소개돼 있습니다.

그 중에는 사랑의 매듭이 있습니다.

사랑에 빠진 뱃사람들은 양쪽으로 하트 모양이 되는 사랑의 매듭을 엮어서 여자에게 보냈다고 해요.

그래서 하트 모양이 그대로 느슨하게 돌아오면, 그냥 이대로가 좋겠다는 뜻이고,

단단하게 당겨져서 돌아오면 사랑이 받아들여졌다는 표시라고 합니다.

그런데 매듭이 뒤집혀 돌아오면, 당장 배를 타고 떠나버리라는 무언의 거부 표시였다고 해요.

이 메일이 없고 편지가 귀한 시절에도 이렇게 사랑을 전하는 방법들이 있었던 거지요.

펜도 종이도 구하기 힘든 조건에서,

뱃사람들은 자신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물건을 이용해, 의사표현 하는 방법을 찾았던 것입니다.


씨핑 뉴스의 주인공 콰일은 뉴욕에서 실패하고, 거친 섬 뉴펀들랜드 아버지의 고향으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웨이비라는 여자를 만나지요.

에니 푸르의 설명에 의하면, 광활한 와이오밍에서는 딸이 태어나면 주로 스카이라는 이름을,

또 어촌인 뉴펀들랜드는 순한 물결이라는 뜻의 웨이비라는 이름을 많이 붙인다고 합니다.

또 작가는 뉴펀들랜드 뱃사람들은 이 세상의 여자들은

모두 네 가지 유형으로 존재한다는 것으로 믿는다고 쓰고 있습니다.

그 네 가지 유형은 초원의 아가씨, 악마의 여인, 용감한 여인, 그리고 키 크고 조용한 여인.

콰일은 웨이비를 키 크고 조용한 여인으로 분류하고, 혼자 마음에 두지요.

그러면서도 머뭇거리기만 합니다. 자신이 사랑을 받을 만한 남자가 아니라고 생각한 거지요.

하지만 무의식중에도 자신만의 하트 매듭 같은 사랑의 신호들을 보냅니다.

“콰일은 초록색 비옷을 입고 걸어가는 꼿꼿하고

우아한 여인에게 흙탕물을 튀기지 않으려고 속도를 늦추었다.”

바로 이런 매듭들이지요.


그 사람 곁에 곧 바로 차를 세우고, 태어다 주겠다고

말을 거는 데는 큰 용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를 줄여서 그 곁을 조심스럽게 지나가는 데는, 그리 큰 용기가 필요치 않겠지요.

내 마음이 시키는 그 만큼의 마음을 쏟기만 하면 됩니다.

그런데 웨이비는 속도를 줄여 흙탕물을 튀기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운전하는 그 남자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지요. 그래서

“처음에는 서로 반대편 기슭에서 헤엄치다가,

결국 연못 한 가운데에서 만나는 두 마리 오리처럼,

둘은 점점 더 가까워졌다. 시간이 오래 걸렸다.”

이런 행복한 결말에 이르게 됩니다.

때때로 이런 잔잔한 마음이 거창한 용기보다 더 강함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KBS FM 1, FM가정음악, 2008년 3월 27일 방송>


2. 제자 파송의 본문을 읽었습니다.

갓 신학대학원에 입학하는 이들은 <교회 실습>이라는 과목을 이수하려고

교회에 배정이 됩니다. 일반 대학을 졸업한 이들도 있고,

신학대학에서 4년 동안 공부한 이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분들이 갑자기 전도사 호칭을 받으며 교회생활을 익히게 됩니다.

한번은 교회 실습을 하는 나이 지긋한 학생이 제게 물어왔습니다.

신학대학원에서 제일 먼저 가르쳐야 할 것은 설교학인 것 같다고 말입니다.

신학 입문도 필요하고, 구약 신약 개론을 막 시작하는 분의 말입니다.

교회에서 맡은 중고등부의 설교가 부담이 된 모양입니다.

처음엔 잘 할 것 같았는데,

그게 아님을 절실하게 느끼면서 하는 말이었습니다.

오늘 본문을 읽으면서

제자들의 심정이 그와 비슷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물론 몇 가지 지침을 주십니다.

가지 말아야 할 곳과 가야 할 곳을 지정하셨고,

천국이 가까이 왔음을 말하라고 하십니다.

병든 자를 고쳐주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돈 주머니를 차지 말라고 하십니다.

일하면 품삯을 받듯이 현지에서 의식주를 해결하라고 하십니다.

환영하는 이들에게 평안을 빌고,

박대하는 곳에는 발의 먼지를 떨어버리고 나오라고 하십니다.


일하며 배우라는 말씀으로 들렸습니다.

예수님의 제자 교육은 이론 따로 실습 따로가 아니었다는 말씀입니다.

깨달음과 실천은 별개가 아닐지 모릅니다.

때로는 깨달아서 실천하기도 하고,

실천하다가 보니까 깨달아지기도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실습의 가치를 오해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배움이고 깨달음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하기 싫은 일처럼 생각하는 이들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말 따로 행동 따로입니다. 그래서

실습을 지도하는 이들의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마음을 조금은 느낄 수 있습니다.

말만 하는 이들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입니다.

바보처럼 따르는 것이 먼저여야 한다고 말입니다.

그것이 일하며 배우는 첫 단계라고 말입니다.


3. 주님의 평화가 여러분과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비단안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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